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이야기

미국, 캐나다 서머타임(일광절약제) 해제일

by 캐나다와뉴질랜드 2022. 10. 22.

2022년 겨울철을 앞두고 복귀되는 미국과 캐나다의 서머타임 해제일 안내입니다. 두 나라 모두 같은 시간대를 쓰기 때문에 서머타임제 변경 시간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매년 여름철은 해가 떠있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이 밝은 낮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일부 국가에서는 여름철 일광절약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 일광절약제를 흔히 서머타임(Summer Time)이라고 하지만 영어로는 Daylight Saving, 일광절약제라고 부릅니다.

 

미국과 캐나다의 일광절약 해제일

2022년 11월 6일 일요일 02:00 AM을 01:00 AM으로 변경
즉, 오는 2022년 11월 6일 일요일 새벽 2시를 새벽 1시로 바꾸시면 됩니다. 전날인 11월 5일 토요일에 주무시기 전 미리 시계를 돌려놓고 주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핸드폰이나 컴퓨터 등 일부 전자기기는 자동으로 바뀌어 설정되므로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캐나다와 미국은 크게 동쪽에서 서쪽으로 각각 동부, 중부, 서부 3가지 시간대를 공유하고 있으므로 동일하게 변경하시면 됩니다.

미국 주식 거래를 하셔서 증시 개장시간 때문에 현지 시간을 확인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뉴욕 증권거래소가 있는 미 동부 표준시간대의 서머타임이 해제되는 2022년 11월 6일 이후 한국시간에서 14시간을 빼면 됩니다. 즉, 한국시간에서 밤낮을 바꾸고 -2시간 하면 쉬워요. 예를 들어 한국이 월요일 밤 11시라면 미국 뉴욕은 월요일 아침 9시입니다. 따라서 증시개장 시간은 기존보다 한 시간 늦춰진 한국시간 기준 오후 11시 30분에 열려 다음날 오전 6시 종료됩니다.

 

캐나다의 서스캐처원 주의 경우는 썸머타임제를 실시하지 않습니다. 사실 서스캐처원 주는 원래 경도상 UTC-7 시간대를 써야 하지만 실제로는 UTC-6 시간대를 쓰고 있어서 실질적으로는 1년 내내 서머타임을 하는 셈입니다. 유콘 준주도 원칙대로라면 UTC-8 시간대로 돌아와야 했지만 2020년 3월부터 서머타임으로 변경된 시간을 그냥 영구히 유지하기로 하였습니다.

 

서머타임제 폐지?

한편, 빠르면 내년부터 당장 캐나다와 미국에서 시행 중인 서머타임제가 사라질 전망입니다. 최근 미국 연방 상원이 일광절약시간제인 서머타임을 영구화하는 법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함에 따라 시행할 가능성이 높은 이 법안이 발효된다면 2023년 3월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의 시간 조정이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앞서 미리 서머타임제 폐지를 확정한 온타리오와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등은 미국 하원에서 승인하는 대로 동참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캐나다와 미국의 서머타임제 폐지는 오는 2023년 11월부터 적용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댓글